코로나19 정부지원 서비스 바로가기 : https://www.gov.kr/portal/coronaPolicy/list/svc/indvdl
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 안내/찾기 - 코로나19 정부지원 메뉴를 이용한다.
사이트로 들어간 후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선택하여 검색하면 설정한 지자체의 정책만 나오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지자체 뿐 아니라 각 행정부처별로도 개인,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외 농업, 외식업, 고용안전, 교육관련 등 특색에 맞는 지원, 대출, 감면 등의 정책을 실행하고 있기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선정조건과 지원내용을 꼼꼼히 읽고 절차에 따라 지원신청을 하면 된다.
정부긴급재난지원금의 경우 아직 홈페이지가 준비되지 않았지만 5월 4일 이전에 온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며, 총 3차례 접수를 받는다.
1차 : 5월 4일부터 기초수급대상자 한정으로 각 지자체에서 자동으로 현금으로 지급한다.
2차 : 5월 11일부터 전국민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을 하거나 카드사가 있는 시중은행(국민카드=국민은행) 창구로 찾아가 본인의 신용/체크카드를 사용 신청하여 포인트로 지급 받는다.
3차 : 5월 18일부터 전국민 대상으로 주민센터로 내방하여 가지고 있는 지역화폐카드로 등록하거나 지역별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수령하여 사용한다.(경기도 재난지원금의 경우 지역화폐카드도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홈페이지에서 사용신청이 가능했기 때문에 향후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하게 변경될 수도 있다.)
2/3차에 신청한 카드 접수건은 등록이 완료되어 사용이 가능하다는 문자를 받는 이후부터 포인트 차감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주민등록 기준으로 1인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가구 100만원의 지원금을 사용시점부터 3개월간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2차 신청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절차를 끝내는게 가장 편하고 지원금을 사용하기도 가장 쉬운 방법이니 온라인 사용이 힘든 가족이 있으면 도와주는 것이 좋다.(경기도의 경우 첫 날에는 본인인증 홈페이지 서버지연이 심했기에 첫 날 접수 진행이 잘 안된다면 다음날 다시 시도하면 원활하게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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