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엔비디아 쉴드 TV 1세대 약 4년 사용기

by ㅖ 2019. 10. 16. 20:21

제조사 : Nvidia

모델명 : Shield Android TV

OS : Google Android TV

기타 : 2015년 1세대 제품(현재는 2세대가 최신 기종)

언제 사는 것이 좋은가(2세대) :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에 아마존 같은 곳에서 할인이 뜨면 산다. 기본가가 199.99달러인데, 배송비까지 다 합해서 200달러를 넘어가면 관부세가 18% 추가로 붙는다. 해외직구가 번거롭다면 중고나라 같은 곳에서 구입한지 얼마 안되어 보이는 제품(사이트 구입 내역과 카드 승인 내역 참고해서)을 구매해도 좋을 것 같다.

1. 이 제품이 적합한 유형 :

 - HDMI가 연결될 수 있는 TV나 모니터 필수

 - 개인 방송이나 유튜브 같은 건 많이 보는데 지상파나 기타 유선방송을 잘 안 본다

 - 항상 켜져 있는 NAS 같은 장비가 있어서 동영상 저장을 많이 하고, 컴퓨터로도 동영상을 많이 시청

 - 인터넷 회선 및 공유기 필수

 

2. 부적절한 유형 :

 - 위 적합한 유형의 반대인 경우

 - 삼성, LG 등의 스마트 TV를 사용 중인 경우(쉴드 TV가 플랫폼이고, 일반 모니터에 연결하면 그게 스마트 TV다.)

 

3. 주요 구성품 :

본체(110V-프리 볼트, 랜 ~ SD 카드, USB 등 각종 포트 지원), 컨트롤러(조이스틱, 리튬 이온 충전식), 리모트 컨트롤러(리튬 이온 충전식)

※ 110V용 전원 코드이기 때문에 110 -> 220V 변환 플러그를 사야 된다.

4. 사용기 :

UHD 4K 해상도와 다국어를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OS라서 구글 계정으로 구글 플레이나 크롬 캐스트 등의 구글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한다. 또 HDMI-CEC 기능으로 TV가 지원한다면 TV 리모컨으로 쉴드 TV까지 동시에 ON/OFF가 가능하다.

 

리모컨은 완충 후 한 1주 후 충전하면 될 정도로 사용 기간이 아주 길다. 그에 반해 게임 컨트롤러는 한 번도 안써도 두 달 정도 지나면 방전 된다.

 

유튜브에서 검색할 때 텍스트 입력이 번거롭기 때문에 음성 인식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데 게임 컨트롤러는 중앙의 엔비디아 마크를 터치하면 음성 입력 준비가 되고, 말을 하면 마이크 입력이 작동된다. 그런데 리모트 컨트롤러의 경우 마이크 버튼을 눌러도 그냥 말하면 작동하지 않고, 마이크 단자에 이어폰을 꽂은 상태여야만 입력 신호가 전송된다. 초기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몇 년 전에 어떤 패치로 인해 이렇게 되었다고 하고,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새로운 리모트 컨트롤러를 구매해야 한다고 한다. 2세대 제품은 이런 문제가 없는지 역으로 궁금하다.

유/무선 랜을 둘 다 지원하니 랜선을 연결할 수 있으면 유선으로 쓰고, 여건으로 인해 무선으로 써도 정상적인 인터넷 회선이라면 동영상 같은 고용량 스트림에도 전혀 지장은 없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웹 브라우저가 생겼으면 좋겠다.(물론 같은 안드로이드 OS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앱 같은 apk파일을 복사 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이렇게 설치한 앱은 홈 화면 설정이나 리모트 동작 방식 등 사용할 때 마다 불편하여 결국 쓰지 않는다.) 

 

집에 있을 때는 항상 틀어 놓는데, 4년이 다 돼가는 지금까지도 물리적인 결함은 아직 없다.

 

5. 앱 관련

설치해도 좋은 추천하는 앱 :

· 동영상 플레이어 : 엔플레이어 or KODI

 - 엔플레이어는 유료 앱이지만 스마트폰에서 이 앱을 써본 사람은 TV 전용 앱도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 KODI는 무료 앱이다. 처음에 한국어 패치나 필요없는 세부설정을 조금 건드려야 될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 초기 한번 세팅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두 앱 모두 코덱같은 문제로 인한 대중적인 동영상 재생에 제약은 없다.

 

· 게임은 구글 플레이나 엔비디아 게임즈 앱에서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글쓴이는 아스팔트8을 잠깐 플레이 했었고, 다른 게임은 하지 않았다. 무선 조이스틱으로 아스팔트8 플레이시 반응/조작감은 아주 괜찮았다.

 

 

· 추천하는 기본 앱 : 유튜브, 트위치, 넷플릭스

 - 다만 유튜브나 트위치 같은 경우 실시간 스트리밍 채널에 들어가서 채팅을 치고자 할 때 키보드를 연결하지 않는 이상 칠 수는 있는데 많이 버겁다. 채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시청하는 거리에 따라 유선 키보드나 블루투스 키보드를 준비한다.

※ 아프리카TV는 안드로이드 TV용 앱 안 만드냐고 1년에 한 번씩 문의를 했었는데 최근 답변에서는 삼성 TV OS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