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뮤즈스코어 사용법 및 악보 만들기 3

by ㅖ 2019. 10. 22. 19:08

 - 한국어로 설정하면 악기 목록에 원하는 악기가 안나올 때가 있는데, 지금 쓰는 예제가 이탈리아 가곡이라 뮤즈스크어 언어를 이탈리아어로 변경하고 나서 악기 선택창을 열어보니 원하는 악기들이 목록에 나타났다.

 - 대체로 이조가 필요한 악기들은 지정 조표가 틀리거나 악기명 좌우에 b플랫, Si 플랫 등으로 조의 이름이 병행으로 나타난다.

해당 악기들의 조를 변경하려면 해당 악기의 첫마디를 선택하고, 상단에 도구 - 조옮김 메뉴를 눌러서 원하는 조를 선택 후 확인을 누르면 조가 바뀌면서 이조가 완료된다.

 - 한 악기에서 여러 성부(보이스)를 입력해야 할 때 상단의 보이스 번호를 누르거나 단축키 ctrl + alt + 1~4를 누르고 음표를 입력하면 각 성부별로 입력이 가능해진다.

 - 가사를 입력하려면 음표를 누르고 컨트롤 + L을 누르면 음표 밑에 가사 입력창이 생긴다.

입력을 하고 스페이스 버튼 또는 - 버튼으로 다른 음표로 넘어가서 연속적으로 가사를 입력할 수 있다.

 - 페르마타 악사기호는 늘려서 연주하라는 표기인데, 프로그램에서 재생시에 늘임을 표현하지 않는다.

그래서 페르마타에 재생 속도를 늦추려면 페르마타를 선택하고 인스펙터에서 시간 늘리기에 수치 값을 변경한다.

 - 아래 그림처럼 데크레센도 표기 후 다음 마디에 다른 악상기호를 입력하면 데크레센도가 늘어나서 붙어버리는 현상이 생긴다.(꼭 데크레센도가 아니더라도 다른 기호를 써도 자동 배치가 일어날 수 있다.)

데크레센도를 선택하고 인스펙터에서 Automatic placement를 체크 해제하면 자유롭게 위치 지정이 가능해진다.

그 외

이조악기의 조가 갑자기 변경이 되면 상단메뉴에 있는 콘서트 피치 기능이 켜져있는지 확인하고 꺼주면 된다.

 

 

- 예제 파일 :

Nessun Dorma.mscz
0.03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