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시벨리우스 사용법 및 악보 만들기6

by ㅖ 2019. 10. 19. 19:37

플러그인 설치하는 방법 : https://xero.tistory.com/87

 - 음표의 키패드에서 아르페지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나 마디를 넘나드는 아르페지오를 사용할 때 사운드 상으로 마디를 넘나드는 아르페지오를 들을 수 없다.

첫번째 마디는 하나의 음자리에 모든 음표를 넣은 원음에 가까운 아르페지오다.

두번째 마디는 원래의 음자리 대역에서 각각 아르페지오를 추가한 것이고, 음을 들어보면 낮은 음자리에서 높은 음자리까지 순차적으로 연주하지 않고 음자리별로 동시에 아르페지오를 연주한다.

세번째 마디는 낮은음자리표에서 아르페지오를 만들고 드래그해서 높은 음자리표까지 올린 경우인데, 들어보면 낮은 음자리표의 아르페지오는 정상이지만 높은 음자리표는 아르페지오를 적용받지 않는다.

네번째 마디는 harp arpeggio라는 플러그인으로 낮은 음자리표에서 높은 음자리표에 걸쳐 낮은 음부터 높은 음까지 순차적으로 아르페지오를 연주하도록 수치를 자동으로 적용한다,

플러그인을 쓰는 이유는 음을 하나씩 Live start position에 체크하고 수치를 입력해줘야 하는데, 화음이 많을 수록 번거롭기 때문이다.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아르페지오 표시는 장식에 불과하여 지워도 아르페지오처럼 연주하게 된다.

만약 적용을 취소하고 싶으면 ctrl + shift + i 를 눌러서 Live start position을 체크해제 하면 기본 상태로 바뀐다.

아르페지오를 적용할 음들을 선택하고 상단에 Plug-ins을 누르고 Harp Arpeggio를 선택하면 Live start position이 활성화되어 순차적으로 수치를 준다.(시작 음 마이너스 수치 ~ 끝 음 0) 

자동 적용된 아르페지오가 마음에 안들면 각 음마다 수치를 임의로 적용 시킬 수 있다.

만약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의 아르페지오를 원하면 높은 음에서 -수치를 주고 낮은 음을 높은 수치로 적용하면 된다.

예제 파일 :

liszt paganini piano variations 6.sib
0.09MB

 

 

댓글